목록2020/10 (7)
3기 신도시의 정책적 배경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선언했던 포용적 복지국가 건설. ‘서민이 안심하고 사는 주거 환경 조성’과'청년과 신혼부부 주거 부담 경감‘을 달성하기 위해 ‘주택 공공성 강화' 정책을 펼쳤다. 주택 공공성 강화의 목표는 서민 주거안정 및 실수요자 보호 정책으로, 집이 투자의 대상보다는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현 부동산 시장에 명확히 인식시키기 위함이다. 문재인 정부는, 부동산 냉온 정책을 통해 투기 등의 부동산 재산을 통한 불로소득 창구를 차단하는 冷 정책과 동시에, 溫 무주택자나 실수요자들을 위한 주택 보급을 최우선 고려 사항으로 내세웠다. 3기 신도시는 이러한 溫 정책의 일환으로 계획되었던 것이다. 3기 신도시에 대한 부정적 여론 주요 언론 ..
여전히 코로나19 상황은 국내외적으로 안심할 수 없고, 아직 국내에서도 인천 이외의 다른 국제 공항에서는 출국만이 가능하고 입국은 반드시 인천공항을 통해야만 하지만, 러시아, 베트남, 일본, 중국 등으로 막혔던 국제선 하늘길이 조금씩 다시 열리고는 있습니다. 통상 항공사에서는 탑승률 70%를 손익분기점으로 보는데, 최근 국내 2개 대형(FSC) 및 5개 저가(LCC) 항공사 등 7곳의 국제선 탑승률은 31%, 예년 같으면 여름 휴가로 피크 시즌이었을 지난 2020년 8월 한 달 동안 국내선을 주로 운항하는 LCC의 탑승률도 32%였다고 합니다. 해외 경우도 상황이 이보다 나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유럽 지역에서 관제되는 항공사별 항공편의 상황을 보면 예전에 비해 대부분 50% 이상, 많게는 90%가 넘는 감..
언론이 점화효과를 통해서 여론의 향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됨에 따라, 기업, 사회단체, 정치인, 정당, 대통령 등은 언론이 특정한 이슈를 사회적 의제로 부각시키는 과정에 더욱 주목하게 된다. 이슈관리의 관건은 기업이나 정당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이슈가 자신의 조직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사전에 예측, 진단하고 그에 대해 중장기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과거의 기업, 사회단체, 정치조직은 언론을 직접 접촉해서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자신의 조직에 유리한 이슈 환경을 조성하려 했다. 과거의 이슈관리는 사실상 미디어 관계(media relations)의 관점에서만 수행되었다. 다시 말해, 언론에 보도자료와 홍보물을 배포하고, 이벤트에 언론인을 초대하고, 언론조직에 직·간접적인 압력을 행사하..
지난 편 에서는 트위터를 통한 K팝의 세계적 인기에 대해서 살펴봤었습니다. 2020/10/06 - [브랜딩/트렌드 & 사례연구] - BTS와 K팝이 정말 세계적으로 인기 있나요? ① - K팝에 대한 트위터의 감사와 구애?! 방탄소년단(BTS) 뿐만 아니라 생각보다 훨씬 더 다양한 K팝 아이돌들이 전세계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모습이며, 우리나라보다 더 많은 언급량을 보였던 '태국'과 우리나라의 반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인구에도 언급량 순위권에 오른 저 지구 반대편 '페루'의 모습을 보며, K팝은 정말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음을 새삼 느끼셨죠. 그리고 이번 편에서는 지난 편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트위터 이외에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서 K팝과 아이돌의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팝의 세계사?..
2020년 10월 12일 어제를 기점으로, 약 50일간 진행되었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드디어 격하되었다. 어디 있었던지도 모를 사람들이 마구 쏟아져나와 널널했던 출근길 대중교통은 벌써부터 북적북적 인산인해다. 이 많은 사람들은 다들 어디서 무얼 하다가 이렇게 갑자기 몰려 나온건지 궁금해진다 따라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집콕'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소셜 데이터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집콕과 코로나 이슈 집콕에 대한 언급량은 크게 2 ~ 3월과 8 ~ 9월에 가파르게 증가했다. 첫번째로, 2~3월은 코로나 누적 확진율이 최대치를 갱신하며 외출에 대한 사회적 공포감이 고조되었던 시점이다. 두번째로, 8~9월은 전광훈 목사의 집회 이슈로 일일 확진자 200명 초과, 거리두기 2.5단계가 실행되..
석유회사 로얄더치쉘(Royal Dutch Shel)은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인정받는다. 그러나 북해유전 원유 채굴에 사용했던 시설물 폐기를 놓고 그린피스와 충돌해 ‘북해 원유채굴 시설물 폐기 사건’을 겪었다. 또한 환경파괴 및 지역주민 학살 루머로 인한 ‘나이지리아 오고니 사태’ 등으로 최대 위기를 겪었다. 1995년에는 세계 10대 악덕 기업 중 1위에 오르는 등 한때 기업 이미지가 최악의 상태에 이르렀다. 시나리오 경영의 맹주였던 쉘 1995년 미국의 다국적 모니터 단체가 세계 10대 악덕 기업을 발표하면서 쉘을 1위로 뽑았다. 그해 쉘은 그린피스에게 가장 집중적으로 공격받은 기업이었다. 쉘은 회사 이름처럼 1833년 영국 런던에서 조개껍질을 판매하는 조그만 상점으로 출발해 170년 동안 성장하면서 ..
'다이너마이트(Dynamite)'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 '핫 100' 1위 기록을 위시한 방탄소년단(BTS)과, 이들의 기획사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상장에 관한 소식들이 하루도 빠짐없이 전해지고 있는 날들이죠. 그 중 눈에 띄었던 것 중에 하나는 트위터 코리아 공식 블로그와 몇몇 계정에 올라온 '트위터와 함께한 Kpop 10년 역사와 성장’ 이었습니다. K팝이 정말 세계적으로 인기 있나요? 보시는 것처럼, 2010년 7월 1일부터 2020년 6월 30일 까지 K팝 관련 트윗(tweet) 숫자의 증가 추세부터, 2010년에만 해도 주로 트윗되는 곳들이 아시아 및 일부의 영어권과 남미 등 정도였는데, 이제는 중동과 아프리카를 비롯해 전세계에서 트윗되지 않는 곳을 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은 그저 경이롭고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