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 차이들이 만들어낸 큰 차이 - SK이노베이션 본문

P.ESG/Case Study

작은 차이들이 만들어낸 큰 차이 - SK이노베이션

BrandingLab 2023. 1. 6. 17:11

Abstract 

  • SK이노베이션, 에너지 산업 분야에서도 돋 보이는 P.ESG 성과를 냄. 데이터의 긍정 버즈량도 86% 수준으로 동종 업계 내에서도 높은 수준. ① 에너지 분야 핵심 이슈에 선도적인 접근, ② 최고경영진의 큰 관심, ③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꾸준한 홍보 및 여론관리 등을 성공요인으로 꼽을 수 있음

Case Study 

세계 10위 수준 경제 규모를 가진 우리 나라의 화석 연료 소비량은 세 손가락에 꼽히는 정도라고 합니다. 온실 가스를 내뿜는 지구 환경의 적 화석 연료와 대비되는 전기 에너지는 청정 에너지의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여전히 그 전기 에너지를 만드는 에너지의 60% 이상은 석탄, 가스, 석유 등의 화석 에너지입니다.

이렇듯 화석 연료 에너지는 아직은 우리 생활과 뗄 수 없는 에너지원이나, 초미세먼지, 온실 가스 등 오염 유해 물질 배출원의 오명을 쓰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 화석 연료 에너지 기업 홍보 수장이 사장단에 오르고 ESG 경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올해의 PR인으로 선정되었다는 것은, 다시 한번 찬찬히 짚어볼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1. P.ESG Index 분석  

 

웹에 노출 되고 있는 기업 ESG 경영 활동을  측정하는 P.ESG Index를 통해 SK이노베이션 결과를 살펴봤습니다. 

 

  • 에너지 산업군 전체의 ESG 수준도 낮다고 할 수 없으나, SK이노베이션은 E, S, G 모든 영역에서 한 등급씩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각각의 세부 항목 모두에서도 전체 에너지 기업군 대비 적어도 같거나 한 단계씩 높은 등급의 결과를 보입니다.

P.ESG Index. SK이노베이션 vs 에너지 섹터

  • 주요/핵심 키워드에서도, 기업의 핵심 정체성인 에너지보다도, ‘친환경’, ‘투자’, ‘기술’이 중심 키워드가 되고 있습니다. 조금  친환경적이고 높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지역 사회 공헌을 보다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한 결과라고 해석 가능합니다.

P.ESG Index. SK이노베이션 vs 에너지섹터 연관 Keyword

  •  P.ESG를 통한 1년간 조회 결과, SK이노베이션으로 잡히는 전체 데이터 수는 10만 개에 가까우며, 여기에 긍정으로 판별된 것이 무려 86% 비율입니다. 반면 같은 산업 섹터에 있는 P기업 경우 1,500개에 긍정은 48% 였습니다. 물론, SK이노베이션 시가총액과 매출이 P기업에 비해 2배 수준이고, 다수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는 있습니다. 하지만,  40배가량의 ESG 활동 데이터는 물론 압도적 수준의 긍정 판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주목할 점입니다. 아래의 그래프가 동일한 크기로 그려지기는 했지만, 보다 실감나는 비교를 위해서는 SK이노베이션의 파이( 그래프) 크기가 P기업의 그것보다 40 정도 크게 그려져야 합니다. 

P.ESG Index. SK이노베이션 vs P 기업 긍,부정 감성 분석

2. 주요, 기업 활동 분석 

 

 탄소배출, 핵심 이슈에 접근

 

 

최고 경영진의 관심 

 

 

다각도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ESG 이미지' 각인

 

  • SK이노베이션은 기존의 레드와 화이트 컬러로 구성된 로고를 최근 그린으로 변경하고 바꾼 CI를 중심으로 웹사이트를 개편했습니다. 네이버나 구글 검색에서도 회사의 ESG경영에 대한 의지와 방향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관련 키워드를 앞세워 보여주고 있습니다.

 

  • 소셜채널 운영은 말할 것도 없이 ESG를 향해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을 포털에 검색하고, 홈페이지에 방문하고, 소셜채널까지 둘러보는 여정을 모두 마치면 앞으로 SK이노베이션하면 아주 쉽게 ESG를 연상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나아가 ‘SK이노베이션은 ESG에 진심이구나’라고 인식하게 될지도요.

Latent Issue

많은 ESG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석 에너지 기업들에 대한 공중들의 인식은 곱지 않습니다.  ESG 활동에 대한 기대치는 더 높아지고 평가 기준은 더 엄격해질 것입니다. 공중의 인식의 관점에서는 잠재적 ESG  리스크 이슈관리가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1. 늘 ‘그린워싱’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며, 반대 급부/위협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2. 업의 특성상, 중대재해 리스크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예방을 위한 ESG 노력과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이 지속되어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