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시대, 해외 여행 인사이트 ① 본문

브랜딩/Issue Insight

코로나 시대, 해외 여행 인사이트 ①

BrandingLab 2020. 9. 23. 10:43

 

이번 소셜 데이터 이슈 인사이트 주제는 한국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유럽 여행지인 프랑스로 선정하였다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판데믹 때문에 어디 오도가도 못하고 있어 무척이나 답답하지만,

이슈 인사이트 속에서라도 여행을 떠나보자

 

출처 : 호텔스 컴바인

 

언급량에 영향을 끼치는 네 가지 요인 

 

이번 조사에서는 2016년부터 현재 시점까지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구글트렌드에서 "프랑스 여행"이라는 키워드로 언급량의 추이를 분석해보았는데 크게 네 가지정도가 언급량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가 존재했다. 

 

첫번째는, 세계적 규모의 축제가 열릴 때 

두번째는, 프랑스와 관련된 여행정보가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나 공중파 채널에서 소개되었을 때

세번째는, LG V50S 캠페인 ( YOUTUBE + TVCF ) 진행 결과 

네번째는,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여행자 조치 관련 이슈

 

 

 

 매년 프랑스 각 지방에서는 세계적인 수준의 행사가 열리고 있다. 파리 패션위크, 칸 영화제, 세계 3대 레이싱 대회인 르망, 투르 드 프랑스 같은 세계인들의 축제가 프랑스 각지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다. 관련된 기사도 많이 보도되고 있고, 이에 대해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블로그들이나 뉴스 비중이 이 시기에 늘어나는 만큼 언급량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다.

 

 페이스북과 공중파 TV역시 언급량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여행의 미치다라는 여행 인플루언서 페이지에서 프랑스 관광청과 함께 "프랑스 한 달 살기" 등의 정보성 게시글을 공유하고, 해시태그 이벤트를 통해 원하는 프랑스 도시로 여행할 수 있도록 비행기표를 주는 상품이 기획되었었다. 이때 실제로 구글트렌드 언급량이 일정 증가한 것으로 보아 효과는 확실했던 캠페인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 남부 여행에 관한 정보가 2019년 하반기 세계테마 기행에서 방영되었을 때 역시 버즈량에 영향이 있었다. 아무래도 테마 여행에 대한 조명이 대중들의 여행 욕구에 어느정도 부합했던 걸까, 이때를 기점으로 떨어진 버즈량을 회복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언급량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요인인 lg v50s 광고다. 해당 광고는 프랑스 여행 영상을 해당 기종의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광고 영상으로, 유투브에 방영된 이후, 한달만에 무려 180만의 조회수를 기록하였다. 해당 시점에서의 언급량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고, 예년과 비교하여 20% 증가한 버즈량을 기록하고 있는것으로 보아,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이 이루어졌던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12월 이후 코로나에 대처하기 위한 프랑스 정부의 공식 입장에 대한 뉴스 기사들이 대부분이였으며, 사태가 계속되고 사람들도 여행 금지 조치에 익숙해짐에 따라서 언급 자체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코로나 같은 자연재해 관련 위기상황은 어쩔 수 없지만서도, 언급량 분석을 통해 어떤 매체와 콘텐츠들이 프랑스 여행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개괄적인 감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분석에서 실제 거래 데이터 등 효과 측정 측면에서 다양한 데이터에 접근하지 않았지만, 심층적으로 진행한다면 구체적인 ROI측면에서의 성과분석까지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자료에서는 2016년부터 현재까지 유로화 변동에 자료와 언급량 자료를 비교한 것이다. 공교롭게도 유로화 등락에 따라 프랑스 여행의 언급량은 反의 결과가 나오고 있다. 물론 경제 전문가가 아니라 이 결과를 신뢰할 수는 없겠지만, 환율등락이 여행 목적에 따른 경비 산출에 무시 못할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고려하면 어느 정도는 수긍할 수 있을 것 같은 내용이지 않을까. 

 

프랑스는 세계인들의 행사를 많이 개최하고 있다보니까 환율 영향에 무척 민감할 수도 있지 않을까? 라는 의문이 생길수도 있겠다만. 골드만삭스는 올림픽같은 거대 규모의 국가행사도 직접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는 의문이라고  언급했다. 

 

 

인스타그램이( 51.6%) 가장 많은 매체 비중을 차지

소셜 데이터 분석 시 매체 분포 비율을 알아보는 것 역시 중요하다. 매체 별로 주 이용자들의 특성 ( 연령대, 커뮤니케이션 초점, 관심 ) 등이 다르고, 각기 다른 특성의 ( 사진 중심, 정보성 ) 자료들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프랑스 여행"이라는 키워드 검색 결과, 버즈량 분포 순위는 인스타그램이 51.6%로 1위, 블로그가 39.9%로 2위, 카페가 2.9%로 3위에 해당했다. 이외에도 유투브, 트위터가 등등이 각 1%정도의 정보량을 가지고 있었다. 

 

인스타그램이 과반 이상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에, 유의미한 정보를 마이닝 하고자 들여다 보았다.  

나아가 감정 분석을 진행하였을때, 긍/부정 결과보다는 중립적인 감정의 글들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 매체이기 때문에 분석이 용히간 매체라고 볼 수도 있다. ( 물론 어떤 분석을 진행하던지 Case by case  )   

 

 

 

파리에서 가장 많은 태그 발생, 그 다음은 남부 지방 

 

본 게시글의 자료들은 "파리여행"을 키워드로 2017년 ~ 현재까지의 검색결과 정보를 가지고 14000건을 랜덤샘플링하여 추출해낸 정보를 분석한 결과이다.

 

 프랑스 여행이 언급된 게시물에서 가장 많은 위치 정보가 태그된 곳은 "파리" 였으며, 비 수도권에서는 "파리 남부"가 14%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최근들어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와 위치정보를 연구하는 논문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 KISS ( Korean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 )에서도 여러 논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를들자면 2017년에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분석을 통한 방문객들의 지오사이트 인식에 대한 분석" ( 박민영, 박경. 한국지형학회 )이라는 논문이 발표되었다. 

아무래도 기본적인 분석 루트는 존재하지만서도 ( 소셜 빅데이터 연구방법론, 송태민/송주영 저 ) 소셜 데이터 분석에 정공법이 있는것은 아니다 보니, 다양한 니즈에 따라 소셜데이터 분석시 전문가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관련 논문들도 많이 참고를 하게 된다. 

 

크롤링 혹은 웹 정보 수집 툴은 편하신대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만, 본 게시글을 작성하는데 있어서는 R 3.6.3 버전과 관련 패키지들을 사용했다. 

 

인스타그램에서 정보를 수집하게 되면 분석요소는 게시 날짜와 관련된 시계열 분석이나 해시태그 연관분석 토픽분석, 위치정보 빈도분석, ID에 따라 이동경로분석 등 수많은 방법이 존재한다. 그리고 데이터 가공 방법이나 시간에 따라서 정말 다양한 인사이트를 다각도에서 분석해볼 수 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정보는 누구나 관심 갖을 만한 정보를 찾아내는 것이기에 정해진 방법은 없다 

 

- 이상 1부 끝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