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TS와 K팝이 정말 세계적으로 인기 있나요? ② - 수치로 본 세계 속 K팝의 인기와 빅히트의 미래 본문

브랜딩/트렌드 & 사례연구

BTS와 K팝이 정말 세계적으로 인기 있나요? ② - 수치로 본 세계 속 K팝의 인기와 빅히트의 미래

BrandingLab 2020. 10. 14. 14:48

지난 편 에서 트위터를 통한 K팝의 세계적 인기 대해서 살펴봤었습니다.

2020/10/06 - [브랜딩/트렌드 & 사례연구] - BTS와 K팝이 정말 세계적으로 인기 있나요? ① - K팝에 대한 트위터의 감사와 구애?!

 

방탄소년단(BTS) 뿐만 아니라 생각보다 훨씬 더 다양한 K 아이돌들이 전세계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모습이며,

우리나라보다 많은 언급량을 보였던 '태국'과 우리나라의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인구에도 언급량 순위권에 오른 지구 반대편

'페루'의 모습을 보며, K팝은 정말 세계적으로 인기있음을 새삼 느끼셨죠.

 

그리고 이번 편에서지난 편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트위터 이외에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서

K팝과 아이돌의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팝의 세계사?!

구글 트렌드가 지원하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15 이상의 검색 변화 추이에서 눈에 띄는 점은,

보시는 바와 같이 BTS압도적 성장세 블랙핑크의 최근 도약, 그리고 소녀시대 엑소의 변화 입니다.

 

구글트렌드 검색량 추이 (2004년1월~2020년10월 현재)

'소녀시대'는 2007 데뷔 이후, 2009부터 K팝보다 높은 검색량을 가지며 2013 상반기까지 압도적인 검색량 보입니다.

'엑소'는 2012 데뷔 이후, 역시 2013 중반 K팝의 검색량과 소녀시대의 검색량을 차례로 넘어서는 골든크로스를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3년간은 엑소의 시대였고, 번의 업치락뒤치락 이후 2016 중반기부터는 BTS 2018 중반기부터는

블랙핑크에 추월되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2018 비슷한 시기부터 블랙핑크가 K팝보다 많이 검색되기 시작했고, 엑소는 K팝보다 검색된다는 입니다.

소녀시대의 검색량이 증가하기 시작한 이후부터 K팝에 대한 검색량도 지금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개별 아이돌에 대한

검색량이 K팝에 대한 검색량을 넘어선다는 것 어쩌면 하나의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TS의 데뷔 이전부터 BTS의 검색량이 K팝보다 높게 나온 이유는 BTS가 영어권에서 ‘behind the scenes’의 약어로 쓰이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소녀시대 이전에 아시아의 별 보아(BoA)도 있었고, 이전시기 K팝의 독보적인 그룹이었던 빅뱅(Big Bang)은 왜 없는가라는

의문을 가지시는 것은 당연한데, 보아는 미국 최대 은행 Bank of America(BOA)와 빅뱅은 우주 기원설의 대폭발 및 미국 인기 TV 시리즈

(Big Bang Theory) 등과 구분되지 않아 비교에서 제외하였습니다.)

 

 

K 아이돌의 지역 인기(검색량) 차이도 살펴볼 만 합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추월되었지만 여전히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엑소와 소녀시대의 누적 검색량이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보다 많습니다.

 

아래 4 지도 비교에서 보이는 BTS 블랙핑크는 이전의 엑소와 소녀시대와 달리 아프리카 대륙의 최남단 남아프리카공화국 지역에서도 인기를 보이는데 비해, ‘대륙중국에서는 상대적으로 거의 인기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BTS와 블랙핑크는 2016 한한령(限韓令) 이후 본격적인 활동과 인기를 얻기 시작했기 때문일 도, 또는 영어 가사 곡의 발표부터 활동을 영어권 중심으로 하기 때문일 수도 있는  여러가지 이유를 생각해 있겠습니다.

 

전세계 SNS속 K팝의 인기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SNS 플랫폼은 여전히 페이스북이며, 다음 우리 나라에서도 인기있는 것들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순 입니다.

 

K팝 팬들은 정보 교환과 교류를 위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역시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K팝은 물론 전세계 연예인들은 특성에 맞춰

동영상 이미지 중심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구글(유튜브)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서비스가 금지된 중국을 대상으로한 경우에는 위챗, 틱톡, 웨이보 등으로 차이가 있지만요.)

 

그럼 동영상과 이미지 중심의 유튜브, 인스타그램, 그리고 챌린지 붐을 타고 한창 많이 이용되었던 숏폼 동영상 채널인 틱톡 등에 나타난

K팝 그룹의 인기 살펴볼까요.

 

 

일단 전반적인 상황 파악 및 SNS 채널 이용에 대한 부분을 짚어보겠습니다.

한국기업평가연구소에서는 매달 빅데이터를 추출하여 참여 지수, 미디어지수, 소통 지수, 커뮤니티 지수를 산출하고 이를 더한 값으로

아이돌 그룹 브랜드 평판 지수1위부터 100위까지 발표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

 

수개월 1, 2위는 BTS와 블랙핑크가 차지하고 있으며 아래의 순위는 변화하고 있는데요,

9 간의 브랜드 평판 지수 1위부터 10위까지의 소속사 유튜브 구독자 , 인스타그램 트위터의 팔로워 수를 더하여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아이돌 그룹별 SNS채널 현황 (2020년9월 브랜드평판 10위내 그룹)

 

일단 규모 면에서 전세계 다양한 지역에서 인기있는 BTS 블랙핑크가 압도적이긴 하네요.

특히 BTS 여러 채널에서 고루 구독자와 팔로워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눈에 띄는 부분은 트위터의 팔로워 수가 다른 아이돌 그룹들과 비교해 봤을 월등히 높다는 것이죠.

한편 블랙핑크는 유튜브 구독자 수에서는 BTS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고, 비교적 최근 개설한 트위터의 경우 다른 채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이렇게 한 표에 정리해 보니 그룹 별로 팬들 과의 주요 소통 방식이나 각 그룹 특성에 따른 주력 콘텐츠가 무엇인지도 엿볼 수 있겠네요.

 

SNS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지만 브랜드 평판에서 높은 순위에 올라있는 그룹들도 보이는데요.

아무래도 국내 활동의 비중이 높은 아이돌 그룹들의 경우 채널의 규모는 상대적으로 있겠죠.

또한 브랜드평판 지수 특성 활동시기인지 아닌지 여부에 따라 순위에 영향이 크게 받을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지난 편에서 살펴봤던 트위터 글로벌 언급량 순위에 등장한 그룹들과 일부 차이가 나타나는 것도 재미있는 지점입니다.

 

 

 

다음은 주요 SNS 채널 별 K팝 스타들의 인기 정도를 살펴보면,

단순한 국내 비교보다는, 전세계적인 기준으로 , 다시 한번 놀랍다고 할까요,

K팝의 세계적 인기를 실감할 있습니다.

 

 

먼저 구독자 수를 기준으로 전세계 유튜브 채널 순위를 살펴보았는데요.

 

우리나라 인구와 비슷한, 블랙핑크의 5천만명 이상의 유튜브 구독자 수는 전세계 전체 유튜버들 15 입니다.

미국의 연인(America's Sweetheart)으로는 불리는 테일러 스위프트(4천만 구독자, 31) 이미 넘어섰으며,

지금 추세로라면 위로는 거의 유일한 5천 7백만 구독자의 11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 머지않아 넘어설 같습니다.

 

유튜브 구독자 순위 (글로벌)

 

 

이미지 중심의 인스타그램에서는, 근소한 차이로 아직 전세계 100위에 드는 우리나라 계정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재밌고 놀라울 수도 있는 점은 우리나라 인스타그램 팔로워 1위 BTS 블랙핑크가 아닌,

블랙핑크의 멤버인 '제니(J)'라는 입니다.

3 3백만 팔로워는 국내 1, 세계적으로는 116위에, 지난 8 29 게시물에는 좋아요 6백만개 이상, 댓글만도 15만개가 넘게

달렸었다고 나오네요!

 

이미지 콘텐츠 중심 채널인 인스타그램에서 요즘 스타일의 아이콘 제니가 인기인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겠지요.

인간 브랜드로서 하나의 고유명사가 된 제니는 스타일링, 사용한 브랜드 하나하나 화제가 되니,

최신 패션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인용되는 사진이 제니의 인스타그램 모습이기도 합니다.

 

블랙핑크 제니 인스타그램 현황

 

그리고 또 한가지, 블랙핑크 공식 계정이 3위에, 역시 블랙핑크 멤버인 지수(JOSOO♡) 4위에,

우리 나라 인스타그램 순위 다섯 손가락 안에 블랙핑크가 관련 채널이 입니다.

역시 비쥬얼 원탑 그룹 답네요!

 

인스타그램 팔로워 순위 (국내)

 

다음으로 미중 무역 전쟁으로 이름이 알려지고 있는 틱톡 살펴보면, 다시 BTS가 우위네요.

BTS는 2 1백만 팔로워로 전세계 47, 국내 1위이며, 블랙핑크는 1 8백만 팔로워로 전세계 67, 국내 2 입니다.

 

틱톡 팔로워 순위 (국내)

 

 

 

지난 1 트위터에서 방탄소년단-엑소-갓세븐-블랙핑크-엔시티 127’ 순으로 많이 언급되었다는 기사에, ‘으응?!’하는 생각으로 시작한

포스팅이 길어졌습니다.

 

트위터에서의 화제만발처럼 K팝이 전세계적인 인기인 것이 맞으며, 앞의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을 통해 살펴봤을 전 세계적으로 BTS는 대세이고, 블랙핑크의 상승세는 무서울 정도이며, 밖의 K 아이돌들의 인기는 기준에 따라 조금씩 다르며, 딱히 어느 그룹이 확실한 우위에 있다고 하기 어려울 수도, 혹은 그간의 역사에 걸맞게 고르게 상향 평준화된 저력과 가능성들을 가지게 되었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빅히트는요?!

 

'아니, 사실 글을 읽는 이유는,

지난 포스팅에서 감히 BTS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상장과 주가에 대해서 한번늠해 본다고 해서라고

그건 언제 얘기하시는데???'

 

하시며 스크롤 다운 하신 분들이많으시려나요? ^^;

 

잠시 앞의 <아이돌 그룹 브랜드 평판 지수> 1위 부터 30위까지의 소속사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어보니, 그동안 소위 3 기획사불리우던 SM으로 분류할 있는 그룹이 6, YG 3, JYP 2

이번에 상장되는 Big Hit 관련 그룹이 5개네요.

 

그리고 3 기획사들의 상장 이후 지금까지의 주가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 주가 흐름
JYP엔터테인먼트 주가 흐름
YG엔터테인먼트 주가 흐름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데요,

현재 빅히트의 공모가 대로라면 빅히트의 시가 총액은 현재의 3 기획사 시가 총액을 모두 합한 것보다 크게 되며,

단숨에 코스닥 순위 5위권 오르게 됩니다.

 

코스닥 시가총액 순위 (2020.10.6 종가기준)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제조업 등과 같은 하드웨어 산업보다는 IT 같은 소프트웨어 산업 가깝기에 기존의 3 기획사의 비교에서도

있듯이 매출과 이익이 비례하지 않습니다.

또한, 주가라는 것은 현재보다는 미래가치 반영하기에, 주가 역시 현재의 매출 이익과 반드시 상관관계를 가진다고 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브랜드평판 지수 30위까지 아이돌 그룹 거의 1/5 보유하고 아직까지는 매출이 가장 회사의 주가 시가 총액이 현재 가장 낮고,

최근 년동안 거의 매년 배로 성장했고 현재 세계 최고의 상품성을 가진 아이돌 그룹을 가지고 있다지만, 그 외에 어떤 포트폴리오와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는지 증명해 나가야 하는 회사가 나머지 3 경쟁사를 모두 합친 것보다 가치있다고 평가되는 것이 앞으로도 계속될지 지켜보는 데에도 재미와 뿌듯함이 함께 할 것 같습니다.

 

 

 

“… 보란 듯이 무너졌어

바닥을 뚫고 지하까지 …”

 

- 블랙핑크, ‘How You Like That’

 

 

“… Yeah, this beat cha-ching like money

… I'm diamond and you know I glow up …”

 

- 방탄소년단, ‘Dynamite’

 

 

 

어느 쪽일까요?

아무쪼록 계속 대한민국 K 아이돌들이 선전하여, 회사들도 그들처럼 세계 시장에서 빛나기를 바라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